2009년 9월 14일 월요일

창업전문가 이경희 소장의 Q&A

Q 창업을 하려는데 ‘성인용품전문점’을 해 보는 것이 어떠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성에 대한 문화가 아직까지 자연스럽게 표현되지 못하고 있는 국내 환경에서 성인용품전문점의 시장상황은 어떤지, 창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얼마 전,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국내 최초의 ‘성교육 박람회’를 표방한 ‘2006 서울 섹스 에듀 엑스포’(섹스포)가 열렸습니다. “음지의 성을 공론화하고 성인들이 당당하게 즐길 수 있는 성문화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섹스포의 취지였죠. 하지만 좋은 취지임에도 여성계나 시민단체에서는 성을 상품화하고, 왜곡된 성문화를 전파한다는 이유로 반대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일반인들의 관심은 어쩌면 그 과정에서 더욱 커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섹스포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줬다면 좋았겠지만 우려했던 여러 가지 문제를 고스란히 드러내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어찌 보면 이것이 국내 성문화의 현주소인 것 같습니다.
많이 개방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관심은 지대하지만 그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이 서툴고, 스스럼없이 드러내기에는 주위의 시선이 부담스러운, 섹스포도 관심은 끌었지만 그 관심에 기대하기에는 역부족이었고, 우려를 불식시키기엔 그 모습이 어수룩했습니다. 질문자께서도 언급하셨듯이 성문화가 아직은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거죠.
성인용품전문점 창업을 고려하신다면 예비창업자 먼저 그 부분에서 자유로워져야 하지 않을까요? 판매업은 상품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고, 상품에 대한 믿음을 전제로 고객에게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합니다. 또 그 설명을 듣고 고객이 납득을 하고 구매를 하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성인용품 같은 경우는 자연스럽게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성인용품을 판매하는 한 사업자는 그 부분이 사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토로했습니다. 받아들이는 표현의 수위가 제각각이고, 성과 성인용품에 대한 인식도 차이가 많기 때문에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할 때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합니다.
예비창업자들은 그럼에도 광범위한 잠재수요와 40% 정도인 다른 판매업에 비해 60~80%로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율 때문에 성인용품점 창업을 고려합니다. 이전에 비해 인식의 수준도 많이 높아진 것이 사실이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 예상되니까 전망은 기대해 볼만 합니다.
google_protectAndRun("render_ads.js::google_render_ad", google_handleError, google_render_ad);
google_protectAndRun("render_ads.js::google_render_ad", google_handleError, google_render_ad);
google_protectAndRun("ads_core.google_render_ad", google_handleError, google_render_ad);
창업을 하려면 앞서 말한 창업자의 자질 부분 말고도 믿을만한 상품 공급처를 선별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입품이 많기 때문에 적법한 절차로 수입되고 있는 상품인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재방문하는 고객이 생겨날 테니까요. 창업형태는 자판기, 차량을 이용한 무점포 창업, 온라인쇼핑몰 창업, 점포 창업 등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고, 창업형태와 규모에 따라 창업자금도 다양합니다.
대략 무점포 창업이면 500만~1000만원. 성인용품점은 다른 창업아이템에 비해 시설비나 인테리어비가 적게 드는 편이기 때문에 점포 창업도 점포비를 제외하면 1500만원 정도 선에서 창업이 가능합니다. 성인용품점 오픈에서 중요한 것은 간판. 지나치게 노골적이지 않은 선에서 충분히 어필할 수 있도록 간판의 크기와 내용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최근에는 성인용품점도 프랜차이즈화, 브랜드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콘돔을 특화한 팬시콘돔전문점 ‘콘도매니아’(condomanias.com)는 미국와 일본에서 이미 자리매김한 브랜드입니다. 창업비용은 3000만원(8평 기준) 정도. 또한 ㈜엑스딴지에서도 명랑성인용품점 ‘부르르’(xddanzi.com)를 론칭했습니다. 성인용품 쇼핑몰 ‘짬지닷컴’(zzamzi.com)은 한번 둘러볼만한 사이트입니다. <월간B&F>
이 경 희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www.changupok.com)
2009/08/24 09:37 2009/08/24 09:37

댓글 없음:

댓글 쓰기